한 대상을 향한 지속적인 사랑은 언젠가는 보상을 받는 것일까...허세스럽게 적어놓았지만 이 글은 내가 존경해 마지않는 박순찬 화백의 3번째 장도리 단행본 <516 공화국> 출간 기념 이벤트 당첨 자랑 글이다....책만으로도 근사한데 풍자의 끝을 보여주는 그림이 박힌 폰케이스까지 얻다니.촌철살인의 만화를 그려주시는 박순찬 화백과 단행본 비아북 대표님그리고 애교 넘치는 목소리의 비아북 출판사 이벤트 담당 여자 사원분,이분들께 감사를 드리며.제가 가끔 올리는 장도리 보며 감탄만 하지마시고 한권 정도 구입해 주시길 바랍니다 고바우 영감을 뛰어넘는 후대 최고의 시사만화로 기록될 것이니 가치는 충분합니다. 자. 이제 갤럭시 S4만 사면 되는군.폰케이스와 동봉된 비아북 대표님의 서문.장도리의 대한 민국 생태보고서 시즌 2 <516 공화국>출간 기념 이벤트에 선정되신것을 축하드립니다. 출간을 기념하여 한정수량 제작한 이벤 스마트폰 케이스는 <516공화국>단행본의 강렬한 표지 원화를 그대로 옮겨놓은 디자인입니다. 그림 곳곳에 숨겨진 상징과 은유들을 깊이 음미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사회의 축소판으로 대한민국의 자회상이 그대로 드러나리라고 생각합니다.장도리는 매일매일 그려지는 짧은 네컷 만화입니다. 대선, 국정원 사건,이석기 사태등 한국사회를 뒤흔든 굵직한 사건들과 공직자 비리,갑들의 횡포등 우리사회의 씁쓸한 풍경들이 담겨있지요. 그러나 장도리가 진정으로 그려내려 하는것은 극복과 치유를 위한 자화상입니다. 서민들의 애환을 그리며 서로의 상처를 매만지고 고달픈 사랑을 위로하는 장도리가 되고자 합니다. 더많은 분들께 통쾌한 웃음과 따뜻한 위로를 전해드릴 수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중략-
충격과 화제의 표지, 한국사회 생태계의 축소판! 장도리가 그려낸 대한민국 생태보고서 시즌2. 이번 책의 표지는 과거로의 퇴행을 경고하고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이 그림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고 관료와 검경, 이들을 비호하는 무리들이 이 구조물을 떠받들며 물샐 틈 없이 메우고 있다. 눈을 감은 평범한 사람들은 이들의 아래에서 하중을 견디고 있고, 눈을 부릅뜬 사람들은 포박당한 채 군홧발 아래서 신음하고 있다. 강렬한 그림 한 장은 한국사회의 축소판이자 516 공화국의 부활을 경계하는 경보등이다. 이처럼 한 컷에 찰나 의 한국 사회를 그리는 장도리에는 오늘을 만든 어제와 다가올 내일을 향한 묵직하고 예리한 시선이 담겨 있다. 매일매일 그려지는 짧은 네컷 만화들은 곧, 우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 책은 장도리를 엮고, 간결한 해설을 덧붙였다. 대선, 국정원 사건, 이석기 사태 등 한국사회를 뒤흔든 굵직한 사건들과 공직자 비리, 갑들의 횡포 등 우리 사회의 씁쓸한 풍경들과 마주할 수 있다. 다양한 사건사고를 바라보는 장도리는 서민들의 애환을 대신 전한다.장도리는 한국사회의 밑그림을 통찰하고, 날카롭게 문제점을 짚어낸다. 유신시대로 회귀하는 듯한 국정 운영, 일상 속에 녹아있는 병영식 문화는 우리가 아직도 군사정권 시절의 통치 방식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한 것을 보여준다. 인터넷세대가 향유하는 문화적 코드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장도리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과 이를 묵시하고 있는 모두에게 돌직구를 던지며 현실을 직시하고 상식적이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자고 이야기한다.
작가의 말 - 치유의 자화상
1장 MB의 추억 - 정산은 국민이 한다
2장 대통령은 내 운명 - 18대 대선의 재구성
3장 우리들의 일그러진 권력 - 노블레스 말라드(noblesse malade)
4장 피도 눈물도 없이 - 대한민국 1%가 사는 법
5장 공공의 적 - 대한민국 보수의 품격
6장 응답하라 99% - 죽은 서민의 사회
7장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코리아 - 역사는 알고 있다
특별부록 - 박순찬 단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