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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엔진 교과서

비행기 엔진 교과서 나카무라 간지 작가님 리뷰입니다. 우선 예스이십사의 배송은 무척 빨라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다행히 읽으려는 시기에 도착해주었네요. 제트엔진이 뿜어내는 힘의 원천,기본 구조, 작동 시스템, 이륙과 착륙에 적용하는 엔진 운용법 등을 다루는 항공 교과서 입니다. 생소해서 접하기 힘든 비행기 엔진의 구조와 원리, 그리고 조작이라는 두 가지 측면 모두를 다루고 있습니다. 제트 엔진 구조 그리고 여객기 운항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 시켜 줄 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제트 엔진이 뿜어내는 힘의 원천, 기본 구조, 작동 시스템, 이륙과 착륙에 적용하는 엔진 운용법 등을 다루는 항공 교양서다. 비행기 엔진의 구조와 원리, 조작이라는 두 가지 측면 모두를 다루고 있다. 제트 엔진의 구조와 여객기의 운항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머리말 _ 5

Chapter 1 제트 엔진의 역할
1-01 엔진이란 무엇인가? _ 14
1-02 지상에서 제트 엔진의 역할 _ 16
1-03 이륙 시 제트 엔진의 역할 _ 18
1-04 비행기의 중량 _ 20
1-05 양력이란 무엇인가? _ 22
1-06 상하 역학 관계 _ 24
1-07 전후 역학 관계 _ 26
1-08 상승은 엔진의 힘이 좌우한다 _ 28
토막 상식 1 워밍업과 쿨다운 _ 30

Chapter 2 프로펠러부터 제트 엔진까지
2-01 프로펠러 _ 32
2-02 프로펠러의 역할 _ 34
2-03 리시프로 엔진 _ 36
2-04 리시프로 엔진과 프로펠러 _ 38
2-05 리시프로 엔진의 한계 _ 40
2-06 프로펠러의 한계 _ 42
2-07 터보프롭의 출현 _ 44
2-08 터보 엔진 _ 46
2-09 터보팬 _ 48
2-10 중단거리 제트 여객기 _ 50
2-11 점보제트기의 도입 _ 52
2-12 와이드보디기의 등장 _ 54
2-13 쌍발기의 전성시대 _ 56
2-14 세계 최대의 쌍발기 _ 58
2-15 세계 최대의 여객기 _ 60
2-16 초음속 여객기(SST) _ 62
토막 상식 2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실감하다 _ 64

Chapter 3 제트 엔진이란 무엇인가?
3-01 풍선이 나는 힘의 정체 _ 66
3-02 제트 엔진의 힘 _ 68
3-03 비행에 필요한 추력이란? _ 70
3-04 제트 엔진의 구조 _ 72
3-05 원심식 압축기의 구조 _ 74
3-06 축류식 압축기의 작동 원리 _ 76
3-07 압축기의 공기역학 _ 78
3-08 연소실 _ 80
3-09 터빈의 역할 _ 82
3-10 배기 섹션 _ 84
3-11 터보팬은 무엇인가? _ 86
3-12 팬의 크기 _ 88
토막 상식 3 스러스트 레버 _ 90

Chapter 4 제트 엔진을 움직이는 시스템
4-01 엔진 커버 _ 92
4-02 공기 흡입구 _ 94
4-03 엔진 방빙 장치 _ 96
4-04 블리드 에어 _ 98
4-05 액세서리 기어 박스 _ 100
4-06 발전기 _ 102
4-07 윤활유 펌프 _ 104
4-08 연료 펌프 _ 106
4-09 연료 탱크 _ 108
4-10 제트 엔진의 액세서리 _ 110
4-11 정격 추력이란 무엇인가? _ 112
4-12 스러스트 레버의 작동 범위 _ 114
4-13 리버스 레버 _ 116
4-14 스러스트 레버의 작동에 따른 추력 변화 _ 118
4-15 엔진 제어 장치 _ 120
4-16 스타터 _ 122
4-17 엔진 시동 장치 _ 124
4-18 방화 대책 _ 126
토막 상식 4 방빙 장치와 외기 온도 _ 128

Chapter 5 제트 엔진의 계기
5-01 엔진 계기의 역할 _ 130
5-02 제트 엔진의 계기 _ 132
5-03 디스플레이 _ 134
5-04 N1 회전계 _ 136
5-05 N2, N3 회전계 _ 138
5-06 EGT계 _ 140
5-07 힘의 크기를 측정하는 계기 _ 142
5-08 EPR계 _ 144
5-09 연료 유량계 _ 146
5-10 윤활유 관련 계기 _ 148
5-11 TAT계 _ 150
5-12 ADIRS _ 152
5-13 FE(항공 기관사) 패널 _ 154
5-14 ECAM _ 156
5-15 EICAS _ 158
토막 상식 5 파일럿은 서로 확인한다 _ 160

Chapter 6 제트 엔진의 이륙에서 착륙까지
6-01 비행의 시작은 APU _ 162
6-02 APU 스타트(1) _ 164
6-03 APU 스타트(2) _ 166
6-04 연료량 확인 _ 168
6-05 엔진 스타트 준비 _ 170
6-06 엔진 스타트 _ 172
6-07 엔진 스타트 중지 _ 174
6-08 엔진 방빙 장치 _ 176
6-09 이륙 추력과 외기 온도 _ 178
6-10 이륙 추력과 기압 _ 180
6-11 이륙 추력의 설정 _ 182
6-12 에어버스기의 이륙 추력 설정 _ 184
6-13 보잉기의 이륙 추력 설정 _ 186
6-14 이륙 추력과 비행 속도 _ 188
6-15 이륙 개시 _ 190
6-16 이륙 활주 중 엔진 고장 _ 192
6-17 이륙 속도 V1(브이 원) _ 194
6-18 이륙 추력의 시간 제한 _ 196
6-19 에어버스의 상승 추력 설정 _ 198
6-20 보잉기의 상승 추력 설정 _ 200
6-21 상승 추력의 크기 _ 202
6-22 잉여 추력과 잉여 마력 _ 204
6-23 운용 상승 한도 _ 206
6-24 순항 추력 설정 _ 208
6-25 순항 추력의 크기 _ 210
6-26 드리프트 다운 _ 212
6-27 EDTO - 180 _ 214
6-28 전 엔진 정지 _ 216
6-29 강하는 어떻게 하는가? _ 218
6-30 아이들 추력의 크기 _ 220
6-31 착륙할 때는 엔진의 힘이 필요하다 _ 222
6-32 고 어라운드 _ 224

찾아보기 _ 227
참고 문헌 _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