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사회과교육


정문성 교수님의 초등사회과교육 리뷰입니다. 학교 수업 시간 교재로 구입하게 되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회과 교육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처음 생겨났고,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으며 어떤 모형이 있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최신 유형까지 반영되어 사회과 교육을 심화있게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는 조금 의문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위한 사회과교육의 교재로 사용하기 위하여 집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어느 하나의 이론이나 시각에 치우치기보다는 초등 사회과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제시된 부분을 활용하여 사회과교육의 실제를 이해하도록 하는 실천적인 측면도 고려하였다.

01.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성격
1. 사회과교육의 개념
2. 사회과교육의 성격
3. 사회과교육의 동향

02. 사회과교육의 목표와 시민성
1. 사회과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의 의미
2. 시민성의 변화: 다중 시민성 대두와 확산
3. 사회과교육 목표 수립의 실제

03. 사회과교육의 유형과 전통
1. Barr, Barth, Shermis의 세 가지 전통
2. 기타 학자들의 논의

04.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1. 미국 사회과교육의 역사
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05. 사회과 교육과정의 원리와 실제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 사회과 교육과정의 유형
3.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기준
4.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원리
5.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실제

06. 사회과교육 내용의 구조
1. 사회과교육 내용: 지식
2. 사회과교육 내용: 쟁점
3. 사회과교육 내용: 기능
4. 사회과교육 내용: 가치

07. 사회과 영역별 핵심지식과 내용
1. 지리학(공간적 영역)에서의 학습 내용
2. 역사학(시간적 영역)에서의 학습 내용
3.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에서의 학습 내용

08. 공간인지의 발달과 사고
1. 공간인지의 발달
2. 공간 이해를 위한 사고력

09. 역사인지의 발달과 사고
1. 역사 영역에서의 주요 개념
2. 인지 발달과 역사 이해
3. 역사적 사고의 의미와 발달

10. 사회인지 발달과 사고
1. 사회인지 발달
2. 사회적 사고력

11. 사회과교육의 평가
1. 사회과 평가의 기초 이론
2.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3. 사회과 평가의 실제

12. 현대 사회과교육의 쟁점
1. 사회과교육의 정체성과 관련한 쟁점
2. 사회과 교육과정과 관련한 논쟁
3. 사회과교육과 관련한 사회변화에 따른 논쟁